교재 리뷰/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
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 - 9. 클래스
펄서까투리
2019. 11. 11. 11:09
# 세줄요약 #
1. 클래스(Class)는 속성(변수)과 기능(함수)이 합쳐진 객체(Instance)의 자료형으로, class를 이용하면 class 코드블록 내의 변수와 함수들은 객체 내부에서만 응집력을 발휘하고 객체 외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.
2. 클래스를 정의할 때는 >>> class My_cls: 로 시작하고 __init__() 메소드로 변수를 초기화하여 모든 객체들이 변수를 공유하는 것을 막고 Self를 사용하여 객체에 소속된 변수와 함수를 정의한다.
3. 다른 클래스의 함수와 변수를 그대로 사용하려면 상속( >>> class A: // >>> class B(A): A -> B)을 이용하여 부모클래스의 변수, 함수를 받아올 수 있다.
#code block#
class Car:
def __init__(self):
self.color = 0xFF0000 # 바디의 색
self.wheel_size = 16 # 바퀴의 크기
self.displacement = 2000 # 엔진 배기량
def forward(self): # 전진
pass
def backward(self): # 후진
pass
def turn_left(self): # 좌회전
pass
def turn_right(self): # 우회전
pass
if __name__ == '__main__':
my_car = Car()
print('0x{:02X}'.format(my_car.color))
print(my_car.wheel_size)
print(my_car.displacement)
my_car.forward()
my_car.backward()
my_car.turn_left()
my_car.turn_right()
0xFF0000 16 2000 |
* 출처: 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 / 박상현 / 한빛미디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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