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세줄요약 #
1. 프로그래밍에서 흐름을 제어하려면 논리연산자, 비교연산자 등을 가지고 bool 자료형으로 True & False가 판별되는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.
- bool 자료형: True & False 두가지 값으로 이루어진 자료형
- 코딩에서 비어있는 문자열, 리스트, 튜플 등의 변수는 False로 취급된다.
#code block#
# True
a = 3 > 2 # [output]: a => True
b = 1
bool(b) # [output]: True
int(True) # [output]: 1
# False
a = 2 > 3 # [output]: a => False
b = [] # [output]: bool(b) => False
c = 0 # [output]: bool(c) => False
int(False) # [output]: 0
- 논리 연산자
- not: 피연산자를 부정
- and: 논리곱, 두 피연산자가 모두 True인 경우에만 True,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모두 False.
- or: 논리합, 두 피연산자가 모두 False인 경우에만 False,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모두 False.
- 비교 연산자
연산자 | 설명 |
== | 양쪽에 위치한 피연산자가 서로 같은면 True |
!= | 양쪽에 위치한 피연산자가 서로 다르면 True |
> | 왼쪽에 위치한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보다 크면 True |
>= | 왼쪽에 위치한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보다 크거나 같으면 True |
< | 왼쪽에 위치한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보다 작으면 True |
<= | 왼쪽에 위치한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보다 작거나 같으면 True |
2. 분기문: 프로그램의 흐름을 가르는 문장 => if, elif, else
#code block#
if 'condition1':
condition1 = True -> run
condition1 = False -> pass
elif 'condition2':
condition1 = False & condition2 = True -> run
condition1 = False & condition2 = False -> pass
else:
condition1 & condition2 = False -> run

3. 반복문: 프로그램의 흐름을 되풀이하는 루프(Loop)문 => while, for idx in list
- while: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
- for: 순서열 또는 range(시작값, 멈춤값, 반복단위)를 따라서 반복(* 반복단위는 생략 가능)
#code block#
while 'condition':
"""
codeblock
"""
for idx in range(start, end, step):
"""
codeblock
"""
- 반복문 제어: 분기문 if등과 함께 continue, break 등을 사용하면 반복문을 제어할 수 있다.
- continue: 반복문이 실행하는 코드블록의 나머지 부분을 실행하지 않고 다음 반복으로 건너감
- break: 루프를 중단시키는 기능
* 출처: 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 / 박상현 / 한빛미디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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