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교재 리뷰/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

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 - 개요

by 펄서까투리 2019. 9. 26.
  • 저자: 박상현
  • 출판사: 한빛미디어
  • 출간: 2016 2 10

 # 세줄요약 #

1. 천문우주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입학 직후 파이썬 코딩을 배우기위해 구매한 교재.

- 학부때 사용가능한 언어는 수업 때 배운 C언어, 포트란(말 그대로 고대 언어)들과 인공위성 동아리하면서 배운 매트랩 정도였는데 본격적으로 이때 파이썬을 배우고 연구코딩을 시작하였다.

- 당시 대학원 선배들은 기존의 IDL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새롭게 떠오른 파이썬(사실 이미 파이썬은 연구필드에서는 유명했지만...) 사용자로 나뉘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파이썬 선택하길 정말 잘했다. 

 

2. 파이썬3을 기준으로 파이썬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잘 설명한 교재.

- 당장 코딩을 하기 위해 빠르게 읽고 배우는 입문서로는 딱 좋다.

- 그렇다고 아주 가볍지는 않고 나름 예제들도 잘 나와있다.

- 다만 2016년도 책이라 예제들이 요즘과 같이 주피터 노트북으로 잘 정리되어 있지는 않고 일반적인 .py 형태로 제공

 

3. 시작은 코딩을 배우는 재미와 컴퓨터 구조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이후 데이터형식, 흐름제어, 함수, 모듈, 클래스 등 파이썬 코딩에 대한 핵심 개념들은 모두 소개한 이후 마지막 챕터들에서는 다양한 응용예제들을 다룬다.

- 첫장에서 저자가 코딩을 좋아하는 이유, 코딩이 필요한 이유 등을 설명하는데 물론 넘겨도 상관은 없는 챕터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재미있었다.

- 챕터 4~11장은 파이썬 데이터형식뷰터 함수, 클래스를 넘어 예외처리 기본 개념들을 차근차근 설명해줌.

- 마지막 12~17장 까지는 트위터봇부터 게임 만들기까지 다양한 재밌는 예제들을 실습하는 챕터들이나 필자는 건너 뛰었다...ㅎㅎ(재미있어 보였는데 당장 과제하기 바빠서 볼 새가 없었음...) 

728x90
728x90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