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교재 리뷰/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

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 - 9. 클래스

by 펄서까투리 2019. 11. 11.

# 세줄요약 #

1. 클래스(Class)는 속성(변수)과 기능(함수)이 합쳐진 객체(Instance)의 자료형으로, class를 이용하면 class 코드블록 내의 변수와 함수들은 객체 내부에서만 응집력을 발휘하고 객체 외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.

2. 클래스를 정의할 때는  >>> class My_cls:  로 시작하고 __init__() 메소드로 변수를 초기화하여 모든 객체들이 변수를 공유하는 것을 막고 Self를 사용하여 객체에 소속된 변수와 함수를 정의한다.

3. 다른 클래스의 함수와 변수를 그대로 사용하려면 상속( >>> class A:  // >>> class B(A):  A -> B)을 이용하여 부모클래스의 변수, 함수를 받아올 수 있다.

 

#code block#

class Car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elf.color = 0xFF0000    # 바디의 색
        self.wheel_size = 16     # 바퀴의 크기
        self.displacement = 2000 # 엔진 배기량

    def forward(self): # 전진
        pass

    def backward(self): # 후진
        pass

    def turn_left(self): # 좌회전
        pass

    def turn_right(self): # 우회전
        pass

if __name__ == '__main__':        
    my_car = Car()

    print('0x{:02X}'.format(my_car.color))
    print(my_car.wheel_size)
    print(my_car.displacement)

    my_car.forward()
    my_car.backward()
    my_car.turn_left()
    my_car.turn_right()

0xFF0000

16

2000

 

* 출처: 뇌를 자극하는 파이썬3 / 박상현 / 한빛미디어

728x90
728x90

댓글